미국 올랜도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공항부터 놀이공원까지 이어지는 열차 정거장을 짓는다. 뉴욕 포스트(New York Post), 트래블 펄스(Travel Pulse) 등 외신은 새롭게 생길 유니버셜 스튜디오 정거장과 그에 얽힌 정치적 배경에 대해 보도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 파크 앞에 생길 정류장의 모습 / 사진 = 선샤인코리더 제공
지난 1월 올랜도 교통수단 개발국은 올랜도 국제공항과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잇는 ‘선 샤인 코리더(Sunshine Corridor)’ 철도
를 공사하겠다고 발표했다. 선샤인 코리더는 플로리다주 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두 개 기차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선샤인코리더 노선 / 사진 = 선샤인코리더 제공
노선 안에는 공항을 비롯해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국제 컨벤션 센터 정류장이 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는 철도 공사에 1억 2900
만 달러(약 1750억 원)를 지원하는 대신 놀이공원 바로 앞에 정거장을 짓기로 계약했다.철도 공사 지원금은 사실상 유니버셜 스튜디오 방문객이 내는 셈이다. 지난 10
일 공화당 소속 플로리다주지사 ‘론 드산티스(Ron DeSantis)’가 디즈니월드의 ‘특별자치구 운영권’을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넘겼다.
디즈니 월드 앱콧의 모습 / 사진 = 디즈니월드 트위터
특별자치구 운영권이란 자체적으로 놀이공원과 인근 지역 방문객에게 세금을 징수하고 그 세금으로 도로와 시설을 정비하는 제도다. 마치 별도의 지방자치단체처럼 징수금으로 자유롭게 공공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디즈니월드가 1967
년부터 56년간 갖고 있던 권한이다.드산티스 주지사와 디즈니월드는 지난해 플로리다주에서 ‘동성애 교육 금지법’을 제정하며 갈등을 빚었다
. 공립학교에서 저학년 학생에게 성 소수자에 대한 교육을 금지하는 것으로, 이른바 ‘돈 세이 게이(Don’t Say Gay)’ 법이라 불린다.
밥 체이팩 / 사진 = 월트디즈니 텔레비전 제공
당시 디즈니 최고경영자 밥 체이펙(Bob Chapek)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디즈니의 철칙”이라며 해당 법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후 공화당 측이 디즈니 특별자치구 운영 협약을 해지하자 디즈니는
“수정헌법 제1조 언론 자유권을 침해했다”며 주지사를 고소한 바 있다.글= 장주영A 여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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