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킹닷컴, 여행 트렌드 발표
전 세계 24000명 조사 결과
코로나 가장 제약받은 활동 중 하나는 여행이었다. 여행을 쉽게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여행객들은 여행의 소중함을 느끼고, 코로나가 완화되었을 때 새로운 여행을 꿈꿨다. 코로나가 변화한 여행객의 인식에 대해 7가지 특징을 꼽아봤다. 부킹닷컴에서 한국인 1000여 명을 포함해 전 세계 2만4000명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내린 전망이다.

◇ 여행이 주는 재충전 진가를 깨달았다
한국인 응답자 중 83%가 휴식을 취하는 여러 방법 중 ‘여행’이 정신적·정서적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2년 가까이 시행된 각종 여행 제한 조치는 많은 이들의 건강과 삶에 있어 여행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입증하듯 한국인 응답자 중 절반 이상(54%)은 여행이 불가한 상황이 되기 전까지 여행이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밝혔으며, 83%는 휴가를 계획하면 정서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여행이 웰빙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물었을 때 응답자 3명 중 1명 가량(35%)이 여행을 통해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면 자신을 ‘리셋’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중 3분의 2(69%)는 익숙한 곳에서 벗어나 색다른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재충전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 워케이션 됐고… 그냥 쉬고 싶다
또한, 업무를 보며 휴가를 오래 떠나는 대신 휴가 기간이 짧아지더라도 완전히 업무에서 벗어나는 쪽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비중이 한국인 중 61%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응답자 중 절반 가까이(48%)가 팬데믹 중 휴가는 이전보다 적게 쓰고 더 많은 시간을 일했다고 고백했다. 내년에는 홈 오피스에서 벗어나 온전한 휴가를 즐기려는 이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 내년에 떠나는 여행은 ‘첫사랑’
느낌오랫동안 여행에 제약이 있었다. 내년 여행이 주는 ‘첫 설렘’을 느끼고 매 순간을 만끽하고자 하는 욕구가 컸다. 일례로 한국인 응답자 3명 중 2명(57%)은 낯선 언어로 가득한 해외 여행지에서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오르는 대중교통조차 즐거울 것이라고 기대했다.
더불어 2022년에는 바삐 돌아다니기보다 매 순간의 여유를 즐기는 여행을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인 응답자 4명 중 3명(75%)은 기차에서 차창 너머로 흘러가는 풍경을 바라보며 멍하니 공상에 빠지거나, 숙소를 찾으러 구불구불 미로 같은 골목길을 헤매는 것 등 모든 순간을 만끽할 때 여행이 더욱더 즐거워진다고 말했다.

◇ 지역에 도움 주는 착한 여행에 관심
많은 이들이 가까운 주변의 시설 및 상권을 빈번히 이용하며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2022년에는 이러한 의식이 여행에도 이어져 여행지와 그곳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움직임과 노력이 커질 것이다. 부킹닷컴의 조사 결과, 한국인 응답자 중 절반가량(48%)은 여행을 통해 여행지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광 활성화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답한 응답자도 58%나 차지했다.

◇ 다시, 여행지에서 로맨스 꿈꾼다

◇ 새로운 여행도 받아들일 준비 완료
한국인 응답자 중 52%가 완벽하게 짜인 일정대로 여행을 떠나는 대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휴가를 즐길 예정이라고 답했다. 예산이 허락한다면 어떤 여행 기회도 받아들일 것이라고 답한 한국인 응답자는 무려 4명 중 3명(76%)에 달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했을 때 더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여행을 고려하게 되었다는 응답자도 3분의 2(66%)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여행 관련 혁신 기술이 개인의 과거 취향이나 예산 데이터 등에 기반해 추천하는 전혀 색다르고 놀라운 여행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밝힌 응답자가 한국인 중 56%에 달했다.

◇ 기술이 안전여행 뒷받침하리라 기대
한국인 응답자 중 기술이 여행에 대한 불안을 줄여준다고 답한 이가 3분의 2(64%)로 나타났다.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국가를 몇 개월 전부터 추천해 주거나(76%), 거주 국가와 여행지의 코로나19 관련 요건을 기반으로 현재 쉽게 여행할 수 있는 여행지를 자동 추천해 주는(70%)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상당히 많았다. 여행객이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 예측 기술이 더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르얀 다이크 부킹닷컴 부사장 및 CMO는 “이번 조사를 통해 내년을 향한 한국인 여행객들의 여행 심리와 기대감이 회복되고 더욱 늘어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부킹닷컴이 예측한 2022년 여행 트렌드는 부킹닷컴 공식 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해당 조사는 부킹닷컴이 외부 기관에 의뢰하여 향후 12~24개월 이내 출장 또는 여가 목적으로 여행할 계획이 있는 성인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2022년 주목해야 할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2만4055명으로 31개 국가 및 지역에서 참여했다. 이중 한국인은 1002명이 포함됐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2021년 8월에 종료되었다.
※ 사진 제공 = 부킹닷컴
[권오균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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