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억만금을 내도 카타르 항공에서 일등석을 탈 수 없게 된다.
아크바르 알 베이커 카타르 항공 최고경영자는 “카타르 항공 비즈니스석 시설이 일등석에 버금갈 정도로 좋아진 걸 고려하면 일등석은 수익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품이다”며 “대부분의 항공사에서 일등석을 점차 없애는 추세다”
고 말했다.
카타르 항공 에어버스 A380 / 사진=flickr
현재 카타르 항공은 에어버스 A380 항공기 10대에만 각
8개의 일등석을 유지하고 있다. 카타르는 에어버스 A380을 보잉 777X 항공기로 교체하며 기내 일등석을 없애는 게 최종 계획이라고 밝혔다.보잉 777X는 현재 시험 비행 중인 신형 항공기로 기존 보잉 777의 동체와 날개 길이를 늘이고 엔진 효율을 향상한 모델이다. 다만 에어버스 A380 최대 좌석 수는 500
석 이상으로 400석 안팎인 보잉 777X보다 압도적이다.그런데도 엔진이 4개인 에어버스 A380에 비해 엔진이
2개인 보잉 777X가 연료 절약 측면에서 월등히 우수해 결과적으로 더 경제적인 항공기라 주목받는다. 여기에 카타르 항공은 보잉 777X에 일등석을 만드는 대신 해당 공간을 비즈니스석으로 대체해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보잉 777X는 2025년 처음으로 운항을 개시한다.
카타르 항공 Q 스위트 좌석 / 사진=flickr
카타르 항공은 2019년부터 일등석을 대체할 상품으로 ‘Q 스위트
’ 비즈니스석을 선보여 왔다. Q 스위트는 좌석을 젖히면 누워서 취침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 있는 공간을 보장한다.Q 스위트석은 일명 ‘침대 좌석’
으로 불리며 베개, 이불, 매트리스 등을 갖추고 있다. Q 스위트석 이용 시 잠옷과 슬리퍼를 비롯해 고급 맞춤형 향수 브랜드 딥티크(Diptyque) 상품 등을 편의용품으로 제공하며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다.한편 카타르는 항공 전문 매체 에어라인레이팅(AirlineRatings)이 선정한 ‘2023년 세계 최고 항공사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글=김혜성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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