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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찾은 외국인 910만명 중 230만명이 찾는다는 ‘이것’

장주영 여행+ 기자 조회수  

기차여행 외국인 50%↑·중화권 관광객 204%↑
다양한 플랫폼 연계 예매 등 편의성 상승
철도·항공권 연계·짐배송 서비스 확대 등 추진

올 1~7월 한국을 찾은 외국인 중 약 25%가 기차여행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올 1~7월 방한 외국인 911만 명 중 일반‧고속 열차를 이용한 이가 약 25%인 232만 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50.2%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대만 등 중화권 관광객은 모바일 앱에서 사전예매를 통한 열차 이용이 크게 늘었다. 약 18.2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전년대비 204% 증가했다.

이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철도 승차권 예매 서비스를 확대한 결과로 보여진다. 아울러 중화권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발맞춰 트립닷컴 등 다양한 글로벌 여행플랫폼과 제휴해 철도 승차권 예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한 결과로 분석된다.

정부는 모바일 간편결제를 선호하는 중화권 관광객을 위해 2021년 12월 중국 플랫폼인 위챗과 지난 해 1월 알리페이 어플리케이션에서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인 전용 플랫폼인 코네스트(KONEST)에서도 지난 5월부터 예매 서비스를 시행했다.

또한, 한국철도공사는 한국여행업협회(KATA·Korea Association of Travel Agency)를 통해 동남아, 유럽, 미국 등 주요 권역의 인바운드 여행사와 협력해 국내 철도여행 패키지 상품을 10월부터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다.


그럼 기차를 타고 한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들은 어떤 성향을 보일까.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외국인 열차 이용객은 주로 서울을 통해 국내 타지역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고속열차를 이용한 주요 방문지는 부산이 61.6%로 가장 많았고, 동대구 6.3%, 경북 경주 5.7%, 전북 전주 3.3%, 강원 강릉 2.2%, 광주송정 1.1% 순으로 주요 관광지가 한정적이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공사 및 지자체 등과 협업해 다양한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이동 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철도·항공 연계 서비스(Rail&Air) 대상역을 9개역에서 14개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서울, 부산, 전남 여수엑스포와 목포, 동대구, 광주송정, 울산, 경북 포항과 진주역이었으나 대전, 강원 강릉과 평창, 횡성, 전남 순천역 등 5개역을 추가할 전망이다.

외국인 짐배송 서비스의 이용방식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한다. 기존에는 현장에서만 가능하던 것을 짐캐리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용 가능역도 기존 서울, 부산, 여수엑스포, 목포, 경기 광명, 용산, 강릉, 경주역 등 8개에서 동대구, 광주송정, 포항, 대전, 충남 천안아산과 오송, 전북 익산 등 7개역을 추가해 총 15개역으로 늘린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부터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철도 자유여행상품인 코레일 패스(KORAIL PASS)도 위챗, 알리페이 등 해외 여행플랫폼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예매 서비스를 확대한다.

코레일 패스는 방한 외국인 고객 대상으로 KTX 이하 열차를 2~5일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 여행패스로 현재 레츠코레일 다국어 홈페이지 및 코레일 패스 판매 대행사 등에서 판매 중이다.

또한, 외국인이 QR코드를 이용 쉽게 철도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도록 QR배너를 주요역에 추가로 배치하는 등 예매 편의를 개선하고, 외국인용 다국어 누리집에서 승차권 예매 시 고객 입력 정보를 최소화하는 등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의 철도 이용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지자체 등은 적극적인 협업으로 지역연계 상품을 개발‧확대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해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통합예매시스템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성열 한국철도공사 고객마케팅단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쉽고 편리하게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국어 홈페이지 UI/UX 개선 및 승차권 해외 판매망 확대 등에 더 힘쓰겠다”고 전했다.

장주영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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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영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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